-
미생물 : 바이러스과 세균의 차이점미생물학 2025. 4. 8. 21:55
일상에서 바이러스와 세균이라는 말을 흔히 접하게 됩니다.
감기, 독감, 식중독, 폐렴 등 여러 질병의 원인으로 언급되며 마치 같은 종류의 미생물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하지만 어떤 미생물 전문가는 바이러스는 생명체가 아니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왜 그런 주장까지 나오는 걸까요?세균과 바이러스의 정확한 차이점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러스(Virus)
바이러스 또는 여과 미생물(여과)과 질병 독(질병 독)은 다른 유기체의 살아있는 세포에서만 살 수 있는 감염원으로, 살아있는 생물과 무생물(비세포 반생물) 사이의 중간 정도입니다. 또한 초미세하고 여과 가능한 병원균입니다.
기생과 증식을 위한 숙주가 필요합니다. 바이러스는 동물과 식물에서 박테리아와 동물을 포함한 미생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유기체를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1892년 러시아 식물학자 드미트리 이오시포비치 이바노프스키가 담배 모자이크 바이러스를 다룬 이후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바이러스는 감염된 세포나 감염 과정에 있지는 않지만 독립적인 입자의 형태로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비리온이라고도 하는 바이러스 입자는 DNA 또는 RNA로 만들어진 유전 물질을 보호하는 두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전자의 외피와 단백질의 외피를 둘러싸고 있는 긴 분자인 이 바이러스 입자의 모양은 일부 바이러스 종에게는 단순한 나선형 및 타원형에서 다른 종에게는 더 복잡한 구조까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바이러스 종은 광학 현미경으로 보기에는 너무 작습니다. 평균 바이러스 크기는 평균 박테리아의 약 100분의 1입니다.
생명체 진화의 역사에서 바이러스의 기원은 명확하지 않습니다.일부 바이러스는 박테리아에서 진화했거나 세포 사이를 이동할 수 있는 DNA의 플라스미드 조각에서 진화했을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진화 과정에서 중요한 수평 유전자 전달 수단으로, 유전적 다양성을 높입니다.
바이러스는 자연 선택을 통해 운반, 번식, 진화하기 때문에 생명체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생명체로 분류하는 데 필요한 주요 특성(예: 세포 구조)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바이러스는 생명체의 모든 특성을 가진 것이 아니라 일부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명의 끝에 있는 살아있는 유기체"로 묘사되어 복제됩니다.
세균(bacteria)
박테리아는 흔히 하나의 생물학적 세포로 구성된 대부분의 자유 생명체입니다. 이들은 원핵생물 미생물의 큰 영역을 구성합니다. 일반적으로 길이가 몇 마이크로미터인 박테리아는 지구상에 처음 등장한 생명체 중 하나이며, 대부분의 서식지에 존재합니다. 박테리아는 공기, 토양, 물, 산성 온천, 방사성 폐기물, 그리고 깊은 생물 박테리아는 흔히 하나의 생물학적 세포로 구성된 자유 생명체입니다. 이들은 원핵생물 미생물의 큰 영역을 구성합니다. 일반적으로 길이가 몇 마이크로미터인 박테리아는 지구상에 처음 등장한 생명체 중 하나이며, 대부분의 서식지에 존재합니다. 박테리아는 공기, 토양, 물, 산성 온천, 방사성 폐기물 및 지각의 깊은 생물권에 서식합니다. 박테리아는 영양분을 재활용하고 대기 중 질소를 고정함으로써 영양 순환의 여러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양 순환에는 죽은 몸의 분해가 포함되며, 박테리아는 이 과정에서 부패 단계를 담당합니다. 열수 분출구와 냉간 침투를 둘러싼 생물학적 공동체에서 극친성 박테리아는 황화수소와 메탄과 같은 용해된 화합물을 에너지로 전환하여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합니다. 박테리아는 또한 식물 및 동물과 상호작용적, 공생 및 기생 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대부분의 박테리아는 특성화되지 않았으며 실험실에서 배양할 수 없는 많은 종들이 있습니다. 박테리아에 대한 연구는 미생물학의 한 분야인 세균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동물과 마찬가지로 인간도 방대한 수의 박테리아(약 1013~1014마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장에 있지만 피부에는 많은 박테리아가 있습니다. 몸 안팎의 대부분의 박테리아는 면역 체계의 보호 효과에 의해 무해하거나 무해하며, 특히 장에 있는 박테리아가 유익합니다. 그러나 콜레라, 매독, 탄저병, 나병, 결핵, 파상풍 및 흑사병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박테리아가 병원성이며 전염병을 유발합니다. 가장 흔한 치명적인 박테리아 질병은 호흡기 감염입니다. 항생제는 박테리아 감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며 농업에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항생제 내성 문제가 커지고 있습니다. 박테리아는 하수 처리 및 기름 유출 사고, 발효를 통한 치즈 및 요구르트 생산, 광산 부문(바이오 마이닝, 바이오 침출)에서 금, 팔라듐, 구리 및 기타 금속의 회수, 생명공학 및 기타 화학 제품 제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때 Schizomycetes를 구성하는 식물로 여겨졌던 박테리아는 이제 원핵생물로 분류됩니다. 동물 및 기타 진핵생물의 세포와 달리 박테리아 세포는 원형 염색체를 포함하고 있으며, 핵을 포함하지 않으며 막에 결합된 소기관을 거의 보유하지 않습니다.바이러스와 세균의 차이를 이해하면 질병을 더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작은 지식의 차이가 건강을 지키는 큰 힘이 되니, 앞으로도 함께 알아가 보겠습니다.
'미생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생물 : 세균은 정말 이로운 존재일까? (0) 2025.04.09 실내 공기 속 미생물 – 보이지 않는 위생의 열쇠 (0) 2025.04.09 비누는 미생물을 어떻게 없앨까? (0) 2025.04.08 미생물 유산균 종류: 락토바실러스부터 비피도박테리아까지 (0) 2025.04.07 미생물 생물막- 생물의 접착제 (0) 2025.04.06